기사 메일전송
[특집, 독도의날 121주년을 맞이 9] 독도와 경제 5
  • 이근봉/천지개벽TV
  • 등록 2021-11-17 08:41:03
  • 수정 2021-11-17 09:25:23

기사수정

독도와 경제 마지막 이야기입니다.


6) 해산의 가치는


독도 바다 밑에는 매우 큰 해저대지가 3개씩이나 있다. 독도를 바치는 밑바닥까지 포함하면 모두 4개가 된다. 그 하나는 울릉도와 독도 사이에 있는 안용복 해산이고 둘은 독도와 오끼섬 사이에 있는 심흥택 해산과 이사부 해산인데 어느 것이나 모두 독도의 관할 범위 안에 있다. 여기에는 매우 희귀한 지하자원이 많다. 널리 알려진 하이드레이트는 그 중 한가지이


독도 주변 바다 밑은 넓은 해저 대지이다. 독도를 받치고 있는 바로 그 해저 지반도 매우 크지만 그 주위에 있는 3개의 해저대지는 더 크다. 이곳은 한류와 난류가 교차하고 먹이도 풍부하기 때문에 크고 맛이 빼어나고 매우 질이 좋은 비싼 물고기들이 잡히는 큰 어장이 만들어져 있다. 여기서 잡힌 고기 맛을 일본의 늙은 세대는 잊지 못한다. 그 고기를 잡아 돈을 쓸어 담던 식민지 시대의 그 전설이 일본 어부들을 미치게 만든다. 시마네현 오끼군이 왜 독도 침탈 책동의 진원지가 되고 있는지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조선해를 둘러싸고 있는 나라들 사이의 오랜 역사적 갈등기와 뒤를 이어서 나타난 냉전은 우리 동쪽 바다를 얼어붙게 만들었다. 이제 냉전도 사라졌고 국가사이의 교역을 가로 막았던 장벽도 걷히고 있다. 조선해 즉 우리 동해를 둘러싸고 있는 고도의 생산거점과 자원 기지들 사이의 교역이 다시 열리기 시작할 것이다. 조선해를 통하여 엄청난 양의 상품과 자원, 인력이 오가기 시작한다. 여기에 더하여 미국과 캐나다 대만 중국 아세안 인도의 무역선들이 이제 이 지역에 몰려들고 지나다니게 된다.



이미 조선해의 중요 산업으로 자리 잡은 어업과 군사 영역, 여기에 일본 한국 북한 중국 몽골 러시아 사이의 상호 교역이 거리단축과 시간절약 운송비 절감이라는 이점 때문에 활기를 띠게 될 것이다. 조선해 건너 배에 실려 온 물자들이 중동과 유럽을 향하는 철도망에 실리게 된다. 물류의 흐름과 지역 거대 기지들 사이의 사람과 문화의 교류 활성화는 이곳을 새로운 세계 교역의 중심지대로 만들 것이다. 그때 이 지역의 중심점을 장악하고 활용하는 국가가 누리게 될 이익은 계산을 할 수 없을 정도이다.


그동안 인간의 접근을 가로 막았던 북극해가 녹아 화물선들이 지나다닐 수 있게 되고 동중국해 남중국해의 무진장한 석유자원과 지하자원이 개발되면 조선해의 번영은 인류가 아직껏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교역기지로 바뀌게 될 것이다. 중동의 두바이가 인공적인 도시로 번성하지만 조선해와 독도는 그 자체로서 가지는 가치 때문에 번성하게 되므로 그 역할과 크기는 비교조차 할 수 없다.


몇 가지 가능한 기획만 살펴보면


첫째, 독도 주변에 있는 넓은 해저대지에 거대한 해상 시설물을 지어 운용할 경우 엄청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수심이 2000여m 정도이기 때문에 우리의 토목 기술로도 훌륭한 기지들을 세울 수 있다. 전 세계의 물류와 문화가 교류, 통과하는 길목에 세워진 시설들은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는 복합 공간이 될 것이다. 



둘째, 독도는 동아시아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섬이다. 나이가 470만살 정도이니 170만년 전후로 생겨난 다른 섬들과 비교하면 지질학 연구의 훌륭한 보고이며 해양 연구의 매우 좋은 터전이다. 고독한 섬의 자연현상 연구만이 아니다. 독도를 바탕으로 우리의 빈곤한 해양사상을 살찌울 수 있고 해양을 근거로 새롭게 뻗어 나갈 국가의 미래를 열 터전을 만들 수도 있다.


기상관측 기지뿐만 아니라 천문연구기지 군사용 민간용 전파기지로서도 널리 이용될 수 있다. 대륙을 이어주는 광케이블 기지로서도 좋은 역할을 할 것이다. 역사를 지켜낸 청소년과 국민들의 애국심 함양 도량으로서도 훌륭한 역할을 할 것이다. 독도의 가치는 무궁하고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새로운 장이 등장할수록 그 가치는 엄청나게 커질 것이다.


 누가 독도를 사람이 살수 없는 단지 작은 돌섬일 뿐이라고 폄하하는가. 독도가 가지는 이처럼 엄청난 국가 전략적 가치를 일본이 우리보다 100배는 정확하게 꿰뚫어 보고 있기 때문에 일본은 독도를 놓칠 수가 없다. 죽기 살기로 독도에 매달린다. 일본을 살려낼 생명줄로 독도를 붙잡고 있다.[끝]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한국의 전통사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조선왕릉 이어보기더보기
 한국의 서원더보기
 전시더보기
 한국의 향교더보기
 문화재단소식더보기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