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남도, ‘진주 망진산 봉수대’ 도 기념물 지정 예고
  • 한부길 기자
  • 등록 2024-03-21 11:01:42

기사수정
  • 사천 안점산 봉수에서 진주 광제산 봉수를 연결하는 조선시대 군사 통신 시설

'진주 망진산 봉수대'는 중앙으로 연결되는 조선시대 봉수 직봉 5개 노선 중 동래 다대포 봉수에서 출발해 서울 목멱산 봉수대로 연결되는 직봉 2로의 간봉에 포함된 봉수이다. 초기에는 사천 성황당 봉수의 신호를 받아 진주 광제산 봉수로 연결하였으나 조선 중기 이후 사천 안점산 봉수에서 신호를 받아 진주 광제산 봉수로 전달하는 역할을 했다./사진제공-경상남도[한부길 기자]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21일 '진주 망진산 봉수대'를 도 기념물로 지정 예고했다고 밝혔다. 봉수는 낮에는 연기로 밤에는 불빛으로 변방의 군사정보를 중앙에 알리는 통신시설이자 군사시설이다.


'진주 망진산 봉수대'는 중앙으로 연결되는 조선시대 봉수 직봉 5개 노선 중 동래 다대포 봉수에서 출발해 서울 목멱산 봉수대로 연결되는 직봉 2로의 간봉에 포함된 봉수이다. 초기에는 사천 성황당 봉수의 신호를 받아 진주 광제산 봉수로 연결했으나 조선 중기 이후 사천 안점산 봉수에서 신호를 받아 진주 광제산 봉수로 전달하는 역할을 했다.


'경상도지리지'(1425년) 등의 문헌기록을 의하면 망진산 봉수대는 조선 초부터 운영되다가 공식적으로 봉수제도가 폐지되는 갑오개혁(1895년) 이후 폐기된 것으로 추정된다.


망진산 봉수대의 실체 규명을 위해 2023년 진주시가 실시한 발굴조사 결과 망진산 봉수대는 조선 중기를 기점으로 1차례 이상 수.개축되면서 시기를 달리해 형태가 달라진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연산군 10년(1504년) 봉수제가 혁파됐다가 임진왜란 이후 점차 복구됐다는 조선왕조실록의 역사적인 기록과도 부합되는 등 당시 조선시대 봉수대 축조 및 운영의 변화를 보여주는 귀중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이정곤 경상남도 문화체육국장은 “이번 '진주 망진산 봉수대'의 도 기념물 지정 예고는 역사적, 학술적 가치가 충분히 밝혀진 문화유산을 도 문화재로 지정해 보존, 관리하기 위한 절차"라면서, "지정예고된 문화재가 지역의 역사문화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한국의 전통사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조선왕릉 이어보기더보기
 한국의 서원더보기
 전시더보기
 한국의 향교더보기
 궁궐이야기더보기
 문화재단소식더보기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