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상을 위한 데이터, 변화를 위한 데이터
  • 이승준
  • 등록 2022-06-13 09:50:20

기사수정
  • 오는 24일 ‘2022 링크드 오픈 데이터 콘퍼런스’ 개최

[이승준 기자]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은 오는 24일 서울드래곤시티에서 ‘2022 링크드 오픈 데이터 콘퍼런스(Linked Open Data Annual Conference, 이하 LODAC)’를 개최한다. 


콘퍼런스의 주제는 ‘세상을 위한 데이터, 변화를 위한 데이터(Data for Innovation, Data for the World)’이다.


2014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는 LODAC는 ‘개방형 연결 데이터(Linked Open Data)’를 확산해 많은 사람이 데이터를 자유롭게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기관 전문가들을 초청, 연구결과 및 활용사례를 공유하는 행사이다. 이번 콘퍼런스는 이달 18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되는 2022 국제데이터주간(International Data Week, 이하 IDW)의 공동행사로 개최해 국가 경쟁력의 핵심인 데이터 활용과 글로벌 협력을 강화키 위한 것이다. 


주제 발표는 ▲국가서지 2030과 Linked Data(국립중앙도서관 최윤경 사무관), ▲나는 정말 빅데이터를 원하지 않아요(한성대학교 도서관정보문화트랙 박진호 교수),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학습을 위한 데이터의 현재와 미래(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김진철 교수), ▲문화예술 분야 지식그래프 활용 사례와 시사점(LiST 리스트 미래전략실 임영숙 실장), ▲무장애 일상을 위한 지역문화 통합 시설 데이터(EBTech 이비텍 안지용 대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건물 에너지 절감 정책에 대응하는 데이터(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덕우 수석연구원) 순으로 진행된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2022 국제데이터주간(IDW)의 공동행사로 개최되는 이번 콘퍼런스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사례를 접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는 국립중앙도서관 유튜브에서 실시간 스트리밍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오프라인 참가자는 온오프믹스(https://onoffmix.com/event/256872)에서 사전신청 가능하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한국의 전통사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조선왕릉 이어보기더보기
 한국의 서원더보기
 전시더보기
 한국의 향교더보기
 궁궐이야기더보기
 문화재단소식더보기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