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상설전시실에서 새롭게 만나는 국보.보물-중.근세관(고려실.조선실.대한제국실) 상반기 전시품 교체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4-04-16 12:19:49

기사수정

감지은니불공견색신변진언경[이승준 기자]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은 새봄을 맞아 상설전시실 중.근세관(고려실, 조선실, 대한제국실) 전시품 일부를 교체햇다. 국보 3점과 보물 3점을 포함한 전시품 44건 64점으로 고故 이건희 회장이 기증한 이후 처음으로 소개되는 전시품도 선보인다.


고려실에서는 고려사경高麗寫經 4점을 집중 전시해 불교문화 코너를 강화했다. 이 중 3점이 고 이건희 회장의 기증품으로 '감지은니불공견색신변진언경紺紙銀泥不空羂索神變眞言經'과 '감지은니묘법연화경紺紙銀泥妙法蓮華經'은 국보로 지정되어 있다. '감지금니대방광불화엄경紺紙金泥大方廣佛華嚴經'은 2021년 기증된 이후 이번에 처음으로 전시된다.


'감지은니불공견색신변진언경'은 고려 충렬왕忠烈王(재위 1274~1308) 때 대장경을 손으로 직접 베껴 쓰는 사경寫經 사업을 왕명으로 추진했음을 보여준다. 그 근거가 되는 충렬왕의 발원 글귀가 마지막 부분에 쓰여 있다. '감지은니묘법연화경'은 금니金泥와 은니金泥로 화려하게 꾸미는 고려사경의 표지 형식을 잘 보여준다. 


국서누선도중앙에 ‘묘법연화경 권제7’이라고 쓴 제목을 배치하고 배경에 보상화문寶相華紋과 당초문唐草紋을 가득 그려 넣어 장엄하는 방식이다. '감지금니대방광불화엄경'에서는 사경을 더 섬세하고 화려하게 장엄하는 방법으로서 변상도變相圖의 사례를 볼 수 있다. 이 사경의 변상도는 코끼리를 탄 제석천帝釋天이 군사들을 이끌고 아수라阿修羅[악신惡神]의 군대를 쳐부수는 장면을 그린 것으로 보살이 중생을 구제하는 공덕이 제석천 군대의 힘보다 훨씬 크다는 의미가 담겼다.


조선실에서는 '봉사조선창화시권奉使朝鮮倡和詩卷'을 통해 조선의 명나라와의 문화교류 모습을, '국서누선도國書樓船圖'를 통해 임진왜란 이후 일본과의 국교 재개 모습을 집중 조명했다.


보물로 지정된 '봉사조선창화시권'은 1450년(세종 32) 조선을 방문한 명나라 사신 예겸倪謙과 집현전 학자 정인지, 성삼문, 신숙주가 주고받은 시를 모은 것이다. 집현전 학자들이 직접 쓴 글씨를 볼 수 있고, 조선과 명나라 지식인 사이에 이루어진 문화교류의 높은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국서누선도'는 조선 왕의 국서國書를 가지고 간 통신사通信使 일행이 오사카[大阪] 인근에서 도쿠가와[德川] 막부가 제공한 배로 바꾸어 타고 이동하는 장면을 그린 것이다. 임진왜란 이후 한동안 단절되었던 일본과의 국교가 통신사 파견을 계기로 재개되는 모습을 잘 보여주는 자료이다.


조숭고신왕지이밖에 국보로 지정된 '초조본初雕本 현양성교론顯揚聖敎論'과 보물로 지정된 '청구관해방총도靑丘關海防摠圖' '조숭趙崇 고신왕지告身王旨'도 오랜만에 선보인다.


'초조본현양성교론'은 우리 역사 최초의 목판인쇄 대장경인 초조대장경이다. 고 이건희 회장의 기증품으로 전체가 온전하게 남아 있어 초조대장경의 품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청구관해방총도'는 18세기 후반의 국경지역 전체를 그린 대형 군사지도이다. 특히 압록강과 두만강 이북의 군사시설을 자세히 묘사해 당시의 북방 방어 체계를 엿볼 수 있다. 


'조숭고신왕지'는 조선 개국 직후 조숭趙崇에게 수여한 관리 임명장이다. 조선시대 관리 임명장은 보통 ‘교지敎旨’라고 한 것과 달리 이 임명장은 고려 때부터 쓰던‘왕지王旨’라는 표현을 쓰고 있어 조선 초기의 관제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이밖에 대한제국실에는 근대식 교과서인 '산술신서' '물리학초보'를 포함한 다채로운 근대 문물 관련 전시품이 소개된다. 이번에 교체한 전시품들은 9월 말까지 상설전시실 중근세관에서 만나볼 수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한국의 전통사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조선왕릉 이어보기더보기
 한국의 서원더보기
 전시더보기
 한국의 향교더보기
 궁궐이야기더보기
 문화재단소식더보기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