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계 미식 강국 스페인, 가장 인기 있는 아시아 음식은? 한국의 김치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1-03-17 16:22:30

기사수정
  • 한국문화원, '식탁 위 좋은 친구, 김치' 온라인 특강 스트리밍

김치 피페라다[이승준 기자] 세계 미식의 중심지인 스페인 내 최근 발효식품 김치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주스페인 한국문화원(원장 오지훈)은 지난 12일 '식탁 위 좋은 친구, 김치' 특강을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상영했다. 스페인 전역을 포함해, 멕시코, 니카라과 등 일부 중남미 국가에서 실시간으로 접속해 약 500명이 시청했고, 해당 영상은 단 5일 만에(3.15일 기준) 누적 조회 수 천 회를 상회했다. 


한국문화원이 스페인 유명 한인 셰프 루크 장(Luke Jang)과 협력해 진행한 이번 특강은 2013년 유네스코 세계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의 김장 문화를 비롯해 김치의 기원과 문화적 정체성, 풍미와 영양학적 효능 등을 현지에 널리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됐다. 


장 셰프는 스페인의 대표 음식인 ‘토르티야’에 곁들여 먹기 좋은 ‘김치 피페라다’를 비롯해, 감자 샐러드에 잘 어울리는 ‘김치 마요네즈’, ‘캐러멜라이즈드 김치’등 김치를 주재료로 한 다양한 소스 만드는 법을 시연했다. 이에 시청자들은 “새로운 레시피, 감사해요!(Inaki Martinetxea)”, “이제 배운 걸 직접 요리해볼래요! (Lodedebo)”등 다양한 반응을 남겼다. 

 

김치 피페라다를 곁들인 스페인 대표 음식 토르티야

스페인 주요 언론도 김치 강연에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스페인 유명 라디오 ‘세르(SER)’는 이달 13일자 온라인 기사를 통해 동 강연을 소개하면서, “아시아 음식은 스페인에서 수년간 유행해왔다. 국수, 삼선 볶음밥, 스시 등... 하지만 요즘 가장 큰 인기를 끄는 것은‘한식’이며, 스타 식품은 단연 김치”라고 보도하면서, 이 발효음식이 K-팝의 인기와 '기생충' '미나리' 등 한국의 소프트파워와 시너지를 이뤄 대중화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스페인 유력 일간지 ‘엘 문도(El Mundo)’는 3월 10일자 온라인 기사를 통해 “독보적인 맛과 영양 면에서도 뛰어난 한국의 김치”라고 소개하고, “한국 음식의 역사와 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김치는 스페인 현지 음식에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만능 식품”이라고 언급했다. 

 

유명잡지 ‘타임아웃(TimeOut)’은 3월 3일자 온라인 기사를 통해, “한국에 기원을 둔 김치는 많은 발효식품 가운데 가장 트렌디하고 인기 있는 음식”이라고 보도하면서, 이번 '식탁 위 좋은 친구, 김치' 행사를 상세 소개했다. 또한 동 기사는 “김치를 담그고 나누는 한국의 김장문화는 2013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라고 밝혔다. 


캐러멜라이즈드 김치

스페인 내셔널 지오그래픽 지는 지난 달 2일 ‘김치는 어떻게 전 세계 주방을 정복했을까’ 제하 온라인 기사를 통해, 한국 김치의 정통성과 문화적 정체성, 조리법 등 다양한 측면을 소개하는 특집 기사를 게재하기도 했다. 특히 동 기사는“최근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김치는 1,5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한국의 전통음식”이라고 소개하며, 맛뿐만 아니라 영양 면에서도 최고의 ‘슈퍼 푸드’임을 강조하는 한편, 1986년 개관한 김치 박물관에 대한 정보도 상세 보도했다. 


오지훈 문화원장은 “코로나19로 ‘집콕’ 생활이 장기화됨에 따라, 집에서 요리를 직접 해먹는 트렌드가 형성되어 있는 시기에, 스페인 현지 음식에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김치 소스 조리법이 공개돼, 더욱 큰 관심을 끌어 모은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한 뒤, “앞으로도 스페인 내 우리 김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을 도모하는 홍보 활동을 지속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한국의 전통사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조선왕릉 이어보기더보기
 한국의 서원더보기
 전시더보기
 한국의 향교더보기
 궁궐이야기더보기
 문화재단소식더보기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