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금융위 "PF 대출, 만기 분산돼...정상화 펀드.경공매로 정상화"
  • 이승준 기사
  • 등록 2024-03-18 19:50:22

기사수정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승준 기자] 금융위원회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만기가 분산돼있어 급격한 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작다고 평가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8일 한국금융연구원에서 '금융시장 현안 점검.소통회의'를 열고 사업장별 PF 대주단 협약,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 펀드, 경·공매 등으로 PF대출을 정상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저축은행과 상호금융, 여전사 등 중소금융권 지난해 영업실적과 건전성 현황도 점검했다.


참석자들은 지난해 영업실적이 다소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는 대손충당금 적립 확대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고금리, 부동산 경기 회복 지연으로 연체율이 상승 추세인 가운데 부동산 PF 대출의 경우 PF 대주단 협약, 캠코 정상화 펀드, 업권별 PF 펀드, 경·공매 등으로 정상화할 방침이다.


금융위는 PF 대출 만기가 집중됐다는 금융권 일각의 지적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대출 만기가 분산돼있어 급격한 충격의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전했다.


김 부위원장은 "손실흡수능력 확충, 적극적인 매각, 채무조정 등을 통한 건전성 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업계에 요청했다.


금융위는 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피벗(정책 전환) 등에 따른 변동성이 발생해도 시장 불안 요인으로 확산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미국의 정책 금리 인하 시점에 대해서는 불확실성이 남아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김 부위원장은 "정부는 지난해부터 주요국 통화정책 기조 전환이 지연되고 고금리가 장기화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시장 안정을 위해 필요한 준비를 해왔다"고 답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경제일반더보기
 기업·산업더보기
 금융더보기
 부동산더보기
 뷰티더보기
 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