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천공항공사, 마닐라공항 개발운영사업 계약체결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4-03-18 20:57:14

기사수정
  • 누적 매출액 37조 원 규모...역대 최대 규모 해외공항 개발사업 진출

현지시각 18일 오전 9시(한국시각 18일 오전 10시) 필리핀의 대통령궁인 말라카냥궁에서 진행된 ‘마닐라 니노이아키노국제공항 개발운영사업 계약 체결식’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사진 맨 오른쪽)이 발주처인 필리핀 정부와 계약을 체결한 후 Bongbong Marcos(봉봉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사진 가운데), 산미구엘 Ramon Ang(라몬 앙) 회장(사진 맨 왼쪽)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이승준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지난 2월 수주한 ‘필리핀 마닐라 니노이아키노국제공항 개발⸱운영사업’이 관련 계약체결을 시작으로 본격화된다.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현지시각 18일 오전 9시(한국시각 18일 오전 10시) 필리핀의 대통령궁인 말라카냥궁에서 필리핀 교통부와 ‘마닐라 니노이아키노국제공항 개발⸱운영사업(이하 ‘마닐라공항 사업’)의 계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 날 계약 체결식에는 필리핀 Bongbong Marcos(봉봉 마르코스) 대통령, 교통부 Jaime Bautista(제이미 보티스타) 장관, 이상화 주 필리핀 한국대사 등 정부인사와 함께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 공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한 필리핀 산미구엘 Ramon Ang(라몬 앙) 회장 등이 참석해 계약서에 서명한다. 


이날 오전 11시(현지시각 기준)에는 컨소시엄사 간의 지분비율 및 역할관계 확정을 위한 주주간 협약 체결식도 진행되고, 공사 이학재 사장이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할 예정이다. 


현지시각 18일 오전 10시(한국시각 18일 오전 11시) 필리핀 마닐라 소재 다이아몬드 호텔에서 진행된 ‘마닐라 니노이아키노국제공항 개발운영사업의 컨소시엄 주주간 협약 체결식’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사진 왼쪽에서 세 번째)이 산미구엘 Ramon Ang(라몬 앙) 회장(사진 왼쪽에서 두 번째) 및 현지 재무투자사 대표들과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Robert Wong(로버트 웡) RLW 사장, 산미구엘 Ramon Ang(라몬 앙) 회장,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 Raymond Moreno(레이몬드 모레노) RMM 사장공사가 지난달 수주에 성공한 마닐라공항 사업은 최대 25년(2024년~2049년) 동안 마닐라공항의 운영 및 유지보수를 전담하면서 단계별 시설확장 및 개선을 진행하는 투자개발사업이다. 


이 사업은 사업기간 예상되는 누적 매출액이 36조 9천억원(275억 USD)에 달하고, 투입되는 총사업비(공항 운영 및 시설개발에 투입되는 비용)가 4조원(약 30억 USD)에 이르는 등 공사가 수주한 해외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이다. 


이날 발주처와의 계약체결에 앞서 공사가 속한 컨소시엄은 사업수행을 위한 필리핀 현지 특수목적법인(New NAIA Infra Corp;NNIC) 설립을 완료했고, NNIC는 6개월의 운영인수 준비기간을 거쳐 올해 9월 마닐라 니노이아키노국제공항을 본격 인수해 운영 및 시설개발을 전담하게 된다. 


공사는 NNIC 지분의 10%를 보유하고 있으며, NNIC와 별도의 운영 컨설팅 계약을 체결하는 등 NNIC의 공항 운영사로서 사업기간 동안 마닐라공항의 운영 전반을 담당하게 된다. 


공사는 터미널 운영, 보안, 시설 유지.보수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별도의 T/F팀을 구성해 올해 9월로 예정된 마닐라공항 인수작업을 차질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현지시각 18일 오전 9시(한국시각 18일 오전 10시) 필리핀의 대통령궁인 말라카냥궁에서 진행된 ‘마닐라 니노이아키노국제공항 개발운영사업 계약 체결식’에서  Bongbong Marcos(봉봉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산미구엘 Ramon Ang(라몬 앙) 회장 및 Jaime Bautista(제이미 보티스타) 교통부 장관 등이 양허계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또한 공항 인수 이후에는 공사 전문가 4명을 현지에 파견하고 본사 차원의 자문을 지속해 마닐라공항의 운영수준을 한 차원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공사는 NNIC 지분 보유(10%)에 따른 배당수익과 운영 컨설팅 수익 등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해당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통해 필리핀 및 동남아 지역에서 대형 해외사업의 추가 수주 발판을 마련함으로써 올해 정부가 추진 중인 ‘해외건설 누적 수주 1조 달러’달성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은 “인천공항이 축적한 세계 최고 수준의 건설 및 운영 노하우를 활용해 필리핀의 관문공항인 마닐라공항의 운영 및 공항 서비스 수준을 극적으로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라면서, "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통해 인천공항의 해외사업 저변을 전 세계로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경제일반더보기
 기업·산업더보기
 금융더보기
 부동산더보기
 뷰티더보기
 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