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DGB대구은행, ‘지역 데이터 인재 육성’ 활발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3-09-29 07:57:24

기사수정
  • 대구시 공동주최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5회차 개최...전문가 과정 신설

26일 대구스마트시티센터에서 개최된 ‘제5회 대구 빅데이터경진대회’에서 시상 중인 이은미 본부장(우측 두 번째)

[이승준 기자] DGB대구은행(은행장 황병우)은 대구광역시와 함께 빅데이터 분석 관련 다양한 협업을 진행하는 한편, ‘데이터기획부’를 신설해 빅데이터 전담 분석을 통한 지역 데이터 인재 육성 및 빅데이터 전문성 제고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지난 2019년부터 시와 공동으로 ‘대구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를 공동 주최해오고 있다. 대구시 산하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이 주관하는 ‘대구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는 민간의 빅데이터 분석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참신한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개최된다. 공공데이터 및 민간데이터를 활용해 공공.금융.소비자.에너지 부문의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분야’와 ‘데이터 시각화 분야’로 나눠 공모 과제를 접수 받아 심사를 거친다.


2023년 5회째를 맞은 ‘대구 빅데이터경진대회’는 지난 26일 대구스마트시티센터에서 개최됐고, DGB대구은행은 시상식에서 금융부문 최우수상과 우수상 두 분야에 대해 DGB대구은행장상 및 상금을 수여했다. 


최우수상은 ‘카드캡터체리’팀(김민솔, 하정원, 조현우)이, 우수상은 ‘연진시’팀(김시은, 이진, 고연희)이 선정됐다. 경진대회 수상작의 주제는 대구 빅데이터 활용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공유해 대구 지역에서 발생하는 현안 해결 및 정책개발 활용에 검토되고 있다.



이와 함께 가속화 되고 있는 데이터 경제 시대에 따른 인재 육성을 위해 올해 5월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과 함께 ‘대구 빅데이터 금융 전문가 과정’을 개설하기도 했다. 대구.경북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본 과정은 약 5개월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고 금융 데이터 분석 기초부터 고급과정을 포괄하는 다양한 커리큘럼이 제공됐다. 


특히 성적 우수자 2명에 대해 DGB대구은행 데이터기획부 단기 인턴기회를 제공해 이론과 실기를 통합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고, 대구 빅데이터경진대회 기존 수상자가 당행에 입사하는 등 지역 인재 일자리 창출에도 힘을 보태고 있다. 

 

이은미 경영기획본부장은 “DGB대구은행은 대구시에서 역점적으로 육성하는 ABB산업 중 하나인 빅데이터 산업의 중요성에 발맞춰 빅데이터 분석 전담부서인 데이터 기획부를 신설하고 금융 서비스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지역 대표 금융기업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지역 금융 솔루션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지역 우수 인재 개발을 위해 힘을 보태겠다”는 뜻을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경제일반더보기
 기업·산업더보기
 금융더보기
 부동산더보기
 뷰티더보기
 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