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충북대병원 의료진 '검투사 포진' 사례 국내 첫 보고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3-09-15 21:19:21

기사수정

사진=충북대병원 제공[이승준 기자] 레슬링 운동선수들에게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진 '검투사 포진' 환자 사례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보고됐다.


충북대병원 이준기 소아감염과 교수 등 2명은 '한국 중학교 레슬링팀에서 확인된 두 명의 검투사 포진 사례 보고서'라는 논문을 대한의학회 국제학술지 최신호에 발표했다.


검투사 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 1형에 의한 피부 질환으로, 피부 점막이나 손상된 피부가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노출됐을 때 일어나며 얼굴과 귀, 손 등에 물집이 생긴다.


한번 감염되면 체내에서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체내에 잠복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재발한다.


이 교수는 "서구권에서는 다수 사례가 보고됐으나, 국내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라면서 "확진자 2명은 모두 15살로 같은 학교 레슬링팀에 있던 선수들"이라고 밝혔다.


일주일 간격으로 충북대병원을 찾은 선수들은 얼굴과 목 등 오른쪽 부위를 중심으로 물집이 발견됐다.


두 선수는 발병 전 매일 최소 3분 이상 경기를 치르며 피부 접촉을 하는 등 몇 달간 함께 훈련했다.


이들 이외에 레슬링팀 다른 선수들에게서도 유사한 피부 병변이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검투사 포진은 자연스럽게 치유되기도 하지만 뇌나 눈 부위로 바이러스가 전이될 경우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이 교수는 레슬링 선수들은 경기 중 머리와 목을 서로 고정한 자세로 오래 버티기 때문에, 한쪽 측면에 물집이 나타날 수 있다며 주짓수나 종합격투기 등 가까이서 겨루는 격투 스포츠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검투사 포진의 발병률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