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19 재확산’ 공식화...오는 정부, 13일 대응방안 발표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2-07-08 19:33:52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증가세로 전환된 가운데, 정부가 코로나19 재확산을 공식화하고 대응 방안을 오는 13일 발표한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은 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 발언에서 "감염재생산지수는 최근 매주 증가해, 지난주 1.05가 됐고, 코로나가 다시 확산 국면으로 전환됐음을 의미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 조정관은 또 "하절기 재유행 대응방안을 마련해 다음 주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중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재유행 상태로 진입한 것인지에 대해 예측모형을 전문가들과 함께 다양하게 분석하는 중"이라면서, "이 과정에서 중증.사망 피해가 어느 정도 나올지 등을 판단하면서 방역 조치를 어떻게 변경할 것인지 검토하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등 각종 다양한 방역 조치들을 변경할 필요가 있는 것인지, 변경한다면 어떤 식으로 대응책을 변경할 수 있을지 등은 다음 주 13일에 전체적인 유행곡선 예측과 함께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방역 당국이 예측한 가을보다 재유행 시기가 앞당겨졌다는 질의에 대해선 "당초 예측에서도 겨울철 어느 정도 규모의 유행은 일종의 상수였고, 다만 여름에 중소 규모의 유행들이 반복될 건지에 대한 여러 가능성이 제시되던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여름철의 유행이 좀 더 빠르게 증가하는 현상들은 세계적으로 볼 때, 예방접종에 대한 오미크론 변이의 면역 회피력과 함께 여름철 인구 이동량이 커지고 있고 냉방 등을 통해서 실내 활동들이 증가하는 경향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중대본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농식품 생산.유통시설과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점검을 강화키로 했다. 


이에 따라 오는 9월까지 재확산 우려가 큰 농촌관광시설, 도축장, 화훼공판장 모두 1만 6천 개소를 대상으로 지방자치단체, 민간기관이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현장점검에 나선다.


특히, 외국인 근로자가 많은 도축장에 대해서는 7개 국적별 방역 안내문을 게시하고, 휴게실 등 방역 취약 지점을 집중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