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윤 대통령 “의사들, 의료개혁 위한 대화에 적극 나서주길”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4-03-26 14:37:13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의대 교수진을 비롯한 의료인들은 의료개혁을 위한 정부와의 대화에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2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제자인 전공의들이 하루빨리 복귀할 수 있도록 설득해 주시기 바란다"면서 이같이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의대 증원 규모가 대학별로 확정됨으로써 의료 개혁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 조건이 만들어졌다"면서, "다음 달에 발족할 대통령 직속 '의료개혁특별위원회'에서 의료계를 비롯한 각계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머리를 맞대고,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민 여러분, 불편함이 있더라도 정부의 의료개혁을 믿고 지지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면서, "우리 정부의 의료개혁은 처음부터 끝까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진료 대책을 보다 면밀하게 점검하고, 특히 중증 진료와 응급진료에 공백이 없도록 철저하게 대비하겠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의대 증원으로 의학교육 질 저하 우려가 계속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2025학년도 입학생들이 본과 과정을 시작하는 2027년까지는 3년이라는 준비기간이 남아 있기 때문에, 필요한 시설과 기자재를 충분히 지원하겠다"면서, "대학별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4월 중에 '의학교육 여건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료와 교육이 뒷받침되어야만 지역의 정주 여건이 마련되고, 지역 균형발전이 가능하다고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면서, "이번 의대 증원을 마중물로 삼아, 역량 있는 지역병원을 육성할 것이다. 지역완결적인 필수의료체계를 반드시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수도권에서 전공의 수련을 받은 경우에는, 수도권이 아닌 비수도권에서 계속 근무할 가능성이 더욱 높다는 연구와 통계가 있다"면서, "지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해당 지역 의과대학에 진학하는 지역인재전형을 60% 이상으로 대폭 늘리겠다"고 설명했다.


또 "지역의대를 졸업하고 수도권 병원으로 수련을 받으러 올 필요가 없는 환경을 구축할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비수도권 수련병원의 전공의 정원 비율을 의대 증원과 연계해서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상급 종합병원의 과도한 전공의 의존 시스템을 전문의 중심으로 개선하겠다"면서, "정부는 의대 증원에 멈추지 않고 의료인력 확충, 지역의료 강화, 의료사고에 대한 사법리스크 합리화, 공정한 보상체계 확립 등 의료개혁 4대 과제를 조속히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