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무인 매장 계산 깜빡” 절도죄 기소유예...헌재서 구제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4-02-10 22:52:58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과로와 과음으로 피곤한 상태에서 무인 매장에서 상품을 실수로 결제하지 않고 가져간 사람이 절도죄로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으나 헌법재판소에서 구제받았다.


헌재는 수원지검 안양지청이 이모 씨에게 내린 기소유예 처분을 지난달 25일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취소했다.


이 씨는 지난해 3월 25일 오전 9시경 안양시의 한 무인 매장에서 1만 200원어치의 샌드위치 4개를 계산하지 않고 가져갔다.


업주의 신고를 접수한 경찰은 폐쇄회로(CC)TV를 추적해 이 씨를 피의자로 지목했다.


이 씨는 경찰 조사에서 ‘누적된 과로와 전날 과음으로 피곤한 상태에서 주의가 산만해 실수로 계산하지 않았을 뿐이고 절취할 고의는 없었다’는 취지로 주장했다.


그는 뒤늦게 물품값을 치렀고 피해 업주의 처벌불원서도 제출됐다.


경찰은 그러나 이 씨를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검찰 역시 추가 수사 없이 지난해 6월 이 씨에게 절도 혐의로 기소유예 처분을 했다.


기소유예란 혐의가 인정되지만 검사가 여러 정황을 고려해 피의자를 재판에 넘기지는 않는 처분을 말한다. 형사 처벌은 면할 수 있지만 수사기관이 죄가 성립한다고 판단한 것이어서 징계 등 인사상 불이익이 따르기도 한다.


헌재는 이 씨가 청구한 헌법소원을 심리한 뒤 “자의적인 검찰권 행사로 청구인(이 씨)의 평등권과 행복추구권이 침해됐다”며 검찰 처분을 취소했다.


헌재는 이씨가 사건 당시 얼굴을 가리지 않았고 샌드위치 4개를 하나하나 계산대에서 스캔했고, 매장에 방문하기 전 커피를 구입하면서는 대금을 정상적으로 계산한 점을 근거로 “청구인에게 절취의 고의가 있었다고 인정하기 어렵다”고 결론 내렸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