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문화재 보호구역만 재산세 경감 대상...헌재 “합헌”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4-01-30 08:03:25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문화재 보호구역’과 달리 문화재 주변의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 내 부동산은 재산세를 경감해주지 않는 지방세특례제한법은 헌법에 어긋나지 않는다는 헌법재판소 판단이 나왔다.


헌재는 지방세특례제한법 제55조 제2항 제1호에 대한 위헌소원 사건에서 최근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합헌 결정했다고 29일 밝혔다.


해당 조항은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사적지로 지정된 토지에 대해 재산세를 면제해주고, 문화재보호구역 내 부동산은 재산세의 1/2을 깎아주는 내용이다.


헌재는 “보호구역과 보존지역은 취지와 목적을 달리한다”면서, “입법재량을 벗어난 합리적 이유 없는 차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없어 조세평등주의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문화재 보호구역은 문화재가 외부환경과 직접 접촉해 훼손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은 주변 요소로 문화재 가치가 하락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라는 취지였다.


헌재는 이어 문화재 보호구역 부동산은 사실상 대부분의 건설공사를 허가받아야 하지만,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 부동산은 미리 고시된 기준을 충족한다면 행정기관의 사전검토 없이도 건설공사를 할 수 있어 재산권 행사 제한 정도에 상당한 차이가 있어 차별이 아니라고 덧붙였다.


앞서 청구인들은 경기 안양시 만안구에 총 712㎡ 토지를 소유했으나, 주택 건축 허가 신청이 번번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인근에 보물 4호인 ‘안양 중초사지 당간지주’가 있어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으로 묶여 있었기 때문이다.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은 지정문화재를 보호하기 위해 정하는 구역으로, 문화재의 외곽 경계로부터 500m 이내에서 시·도지사가 문화재청장과 협의해 이를 조례로 정하는 구한다.


청구인들은 비슷한 성격의 ‘문화재 보호구역’ 내 부동산의 재산세는 지방세특례제한법을 토대로 최소 50%를 깎아주지만 자신들의 토지가 묶인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은 세제 혜택이 없다며 2018년 헌법소원심판을 냈다.


개발할 수 없는 희생을 똑같이 부담하고 있음에도 보상 규정이 없을 뿐만 아니라 세금 감면 대상에서도 제외되고 있다는 취지였다.


헌재는 그러나 청구를 기각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