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KBO, 양석환.김재윤.김선빈 자유계약선수 19명 공시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3-11-21 06:09:38

기사수정


[이승준 기자] 한국야구위원회, KBO가 2024년 자유계약선수(FA) 승인 선수 명단을 공시했다.


이번 스토브리그엔 LG 출신 임찬규, 함덕주, 김민성, 오지환, KT 출신 김재윤, 주권, SSG 출신 김민식, 두산 출신 홍건희, 양석환, KIA 출신 김선빈, 고종욱, 롯데 출신 안치홍, 전준우, 삼성 출신 김대우, 오승환, 강한울, 한화 출신 장민재, 키움 출신 임창민, 이지영이 FA로 나온다.


LG 내야수 서건창, 키움 외야수 이용규 등은 신청하지 않았다.


FA 19명은 오는 19일부터 해외구단을 포함한 모든 구단과 자유롭게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최대어는 내야수 양석환과 마무리 투수 김재윤이 꼽힌다.


불펜 홍건희와 베테랑 내야수 김선빈, 안치홍도 눈에 띈다.


올해 한국시리즈에서 맹활약한 임찬규와 함덕주도 많은 팀이 영입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시리즈 MVP 오지환은 오는 22일에 시행하는 2차 드래프트를 고려해 FA 신청을 한 것으로 보인다.


오지환은 올해 1월 LG와 계약기간 6년 총액 124억 원에 다년 계약을 맺었다.


LG 관계자는 "오지환과 계약 당시 '연장 계약'이라는 개념을 썼다"면서, "오지환은 지난 1월 구단과 맺은 계약 조건 그대로 도장을 찍게 된다"고 설명했다.


FA는 2차 드래프트 보호 선수 명단에 포함하지 않더라도 타팀이 지명할 수 없다.


오지환의 FA 신청으로 LG는 보호 선수 1명을 아끼게 됐다.


'끝판왕' 오승환도 FA로 원소속팀 삼성과 계약 맺을 것으로 보인다.


양측은 계약을 진행한다는 큰 틀 안에서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KBO리그 10개 구단은 이번 스토브리그에서 외부 FA 최대 2명을 영입할 수 있다.


관련 규정에 의하면, 11∼20명의 선수가 FA 권리를 행사하면 각 구단은 외부 FA 2명, 권리 행사 선수가 21∼30명이면 외부 FA 3명과 계약할 수 있다.


이와 함께 A등급 선수를 외부 FA로 영입한 구단은 직전 연도 연봉의 200%와 보호선수 20명 외 선수 1명 또는 전년도 연봉의 300%를 원 소속 구단에 보상해야 한다.


B등급 선수 보상 규모는 직전 연도 연봉의 100%와 보호선수 25명 외 선수 1명 또는 전년도 연봉의 200%이고 C등급은 직전 연도 연봉의 150%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엘리트체육더보기
 축구더보기
 야구더보기
 생활체육더보기
 전통무예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