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간] 동북아역사재단, '고구려의 문자문화' 발간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3-07-14 13:32:08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동북아역사재단(이사장 이영호)은 고구려 시대의 문자 관련 사료를 집대성하고 역사, 문화적 의의를 구명하기 위해 '고구려의 문자문화'(고광의 지음)를 발간했다.


고구려는 고대 동아시아의 강국이었다. 그런 만큼 우리 역사에서 향수와 아쉬움을 주는 시공간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고구려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정치·사회사 중심으로 이루어져 당시의 역사상을 온전히 그려내기에 한계가 있다.


이 책은 고구려 시대를 ‘문자’라는 키워드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고구려사에 대한 이해를 확대하고 심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국내외 사료의 검토와 분석, 고고학적 발굴과 조사를 통해 축적된 문자 자료와 고분벽화에 대한 분석, 그리고 이들 기록과 유물을 상호 비교해 고구려 시대의 문자문화를 구명하고자 했다.


고광의 연구위원(동북아역사재단)은 역사학과 고고학뿐만 아니라 문자학, 서예학, 미술사학, 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과 통섭적 연구 방법을 모색하였다. 『삼국사기』를 비롯한 중국 측 문헌의 분석을 통해 고구려 초기 문자문화의 형성 과정과 전개 양상을 살피고, 고분벽화에서 묵서와 글씨 쓰는 장면을 추출하여 치밀하게 분석하고 있다. 특히 벽화에 묘사된 글씨 쓰는 모습은 오늘날 사진이나 영상처럼 고구려인들의 일상 속 문자생활을 생생하게 전해주고 있다.


그동안 고구려 문자자료는 몇 차례 정리된 적이 있다. 그러나 문자유물의 기본 사항과 판독문을 중심으로 소개되어 자료집으로서 한계가 있고 이후 문자유물들이 계속 출토되어 보완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 책에서는 현재까지 전하는 문자자료를 망라하여 비명, 석각명, 금속기명, 불상명, 인장명, 와당명, 전명, 토기명 및 고분묵서로 분류하고, 각각 최상의 도판을 제시하여 명문을 재검토하였으며, 서체를 파악하고 그 변화 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았다.


이 책은 동아시아 문자 문화사에서 고구려의 위상을 확인해줄 뿐만 아니라 사료가 부족한 고구려사 연구의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천년 역사향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