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그~ 월남 땅 사이공 (Sài Gòn)
  • 양승천 기자
  • 등록 2023-01-10 17:40:17
  • 수정 2023-01-10 17:44:11

기사수정

 월남 땅 사이공 (Sài Gòn) 시청[양승천 기자] 먼 남쪽 하늘  그~ 월남 땅 사이공 (Sài Gòn)   

뚜벅이는 느려도 조용히 세상을 보는 여행이다.

 

호찌민(사이공) 시는 베트남 동남부에 위치하고, 하노이에서 남쪽으로 1,760 km 떨어져 있다. 평균 해발은 19m. 사이공강의 서안에 있다.

 

호찌민시는 북쪽으로 떠이닌성과 빈즈엉성과 접경하고, 동쪽으로는 동나이성과 바리어붕따우성과 접경한다. 서쪽으로는 롱안성과 접경하고, 남쪽으로는 동해와 길이 15km의 해안선을 접한다. 호찌민시는 꾸찌현(캄보디아 국경에서 19km)까지, 그리고 동해의 껀저까지 뻗어 있다.


 사이공 역사이공은 1955년 11월 1일~ 1975년 4월 30일까지 사이에 벌어진 남.북 전쟁시기 월남의 수도이다. 이 전쟁은 분단된 남.북 베트남 사이의 내전임과 동시에 냉전시대에 자본주의 진영과 공산주의 진영이 대립한 대리전쟁으로 1964년 8월부터 1973년 3월까지는 미국 등 외국 군대가 개입하고 캄보디아.라오스로 전선이 확대돼 국제전으로 치러졌고 이 남.북전쟁은 우리나라와 달리 남. 북이 통일이 됐다는 것이다.

 

1965년에 미국, 대한민국, 오스트레일리아 등이 지상군을 파병했고. 이후 8년간의 전쟁 끝에 1973년 1월에 프랑스 파리에서 평화 협정이 체결돼 같은 해 3월 말까지 미군이 전부 철수했고, 1975년 4월 30일에 사이공 함락으로 북베트남이 무력 통일을 이뤄 1976년에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이 선포됐다.

 사이공 (Sài Gòn)역 광장에 전시된 증기기관차

미군이 폭격과 공습, 포격, 수색 섬멸 작전 과정에서 네이팜탄과 같은 대량살상무기를 투하하고 고엽제 등 화학 무기를 사용해 무차별적으로 민간인을 희생시킴으로써, 미국 내에서 반전 운동을 촉발시켰을 뿐만 아니라 미국의 국제적 군사개입에 대한 정당성에 큰 타격을 입혔다. 이 전쟁에서 3백에서 5백만 명의 사람들이 죽었다.

 

사이공 (Sài Gòn) 전쟁 박물관에는 베트남전의 자료들이 전시돼 있어 우리가 모르고 지나갔던 자료들이 전시돼 있다.


사이공 (Sài Gòn)  공항전쟁 후 황폐화된 시내에 나무를 심고 나무에 번호를 기록하고 관리담당자를 지정해 지금까지 관리해오고 있다.

 

시내에는 아침. 저녁출퇴근 시간 오토바이 부대가 장관을 이룬다. 특이한 점은 모두가 헬맷을 착용했다는 점이다. 


모든 법규는 만장일치로 제정되면서 그 법이 악법이라도 모두가 지켜야 한다.



사이공 (Sài Gòn) 통일궁  

사이공 (Sài Gòn) 전쟁기념관


사이공 (Sài Gòn) 전쟁기념관 (미군 수송헬기에 장착된 기관총)

사이공 (Sài Gòn)  전쟁기념관 육군의 무장보트

사이공 (Sài Gòn) 전쟁기념관 전시실

사이공 (Sài Gòn) 우체국

사이공 (Sài Gòn) 우체국 창구

사이공 (Sài Gòn)노트르담 대성당(1877~1883) 수리중

사이공 (Sài Gòn) 출.퇴근 오토바이 부대

사이공 (Sài Gòn) 출근길 길거리 간이식당

사이공 (Sài Gòn) 벤탄시장(짝퉁시장)

사이공 (Sài Gòn) 가로수(등록번호가 있는 나무)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천년 역사향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