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소벤처기업부-서울보증보험, 재도약기업을 위한 폭넓고 다양한 지원 ‘맞손’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2-08-29 07:56:34

기사수정


[이승준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26일 서울보증보험(대표 유광열)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기존업종 이외에 다른 업종으로 전환하거나, 폐업 이후 재창업하는 등 재도약기업 전반을 대상으로 기업당 최대 5억원의 무담보 이행.인허가 보증과 직무교육, 신용관리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15년부터 서울보증보험과 업무협약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 지원을 받은 재창업 기업, 사업전환 기업을 대상으로 이행.인허가에 필요한 보증을 2년간 최대 5억원까지 무담보로 지원해왔다.


그러나, 기존의 업무협약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정책자금 등을 받은 경우에만 후속적으로 서울보증보험의 지원을 받을 수 있어, 다양한 형태로 재도약을 추진하는 기업을 지원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중소벤처기업부와 서울보증보험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재도약을 추진하는 기업이라면 서울보증보험에서 제공하는 상거래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대상을 확대한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는 불가피하게 폐업했으나, 이전 사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성공 가능성이 높은 우수한 재창업 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성실경영평가 심층평가를 신규로 도입해 기술 역량, 위기 대응 능력 등을 갖춘 우수한 재창업 기업을 선발해 정책자금, 연구개발사업 참여 시 우대혜택을 제공한다.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보증보험은 재도약기업의 상거래에 필요한 이행보증과 기업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신용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첫 번째로, ‘SGI 에듀 파트너’를 통해 중소기업의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서비스를 2년간 지원한다.


‘SGI 에듀 파트너’는 서울보증보험이 구축한 교육플랫폼으로, 중소기업 임직원을 대상 직무, 어학, 인문교양, 법정 교육 등 약 1만여 개의 교육 콘텐츠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두 번째로, 중소기업의 경영체질 개선을 위한 신용관리 서비스 등을 무상으로 1년간 제공한다.


신용관리 서비스는 거래처 기업정보와 신용정보 조회, 모니터링을 제공하고, 또한 기업검색, 채권회수 지원, 공공입찰용 평가등급 수수료 할인 등 다양한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재도약기업을 부실기업이 아닌 실패를 발판으로 성공을 향해 나아가는 유망기업으로 재정의하기 위한 인식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17년부터 매년 ‘재도전의 날’을 개최해 재도전 지원 안내, 투자 상담회 등을 진행하고, 특히 2021년 재도전의 날에는 서울보증보험 본사에서 부실채권 소각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또한, 전 국민을 대상으로 기업경영, 재창업 과정에서 어려움을 극복한 재도전 사례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수상자에 대해서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서울보증보험 대표이사상 등 총 5점의 상장과 1천 1백만원 규모의 상금을 시상할 계획으로, 이달 말까지 신청을 받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노용석 중소기업정책관은 “재창업기업에 대한 보증 지원은 지난 2015년 도입 이후 2022년 6월까지 2,431개사에 5,227억원의 무담보 보증을 지원하는 등 꾸준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면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재도약을 추진하는 중소기업의 지원을 확대하게 돼 감사하고, 실패가 상처가 아닌 성공을 향한 소중한 자산이 될 수 있도록 서울보증보험과의 향후 협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재도약기업 보증지원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 기업 재무제표, 주계약서 등이 필요하고, 서울보증보험 누리집(http://www.sgic.co.kr) 신청 또는 가까운 지점(전국 71개)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강소일반더보기
 중소·중견더보기
 벤처기업더보기
 소상공더보기
 창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