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간] '장애인 복지론' 출간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1-03-15 22:22:56
  • 수정 2021-03-15 22:23:24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현대의 장애인 복지는 영국 등 서구를 중심으로 장애학이라는 학문으로 심층적인 지식을 논하고 있다. 즉 장애인 복지가 단순히 사회복지의 실천적 방법론적인 분야에서 벗어나 새롭게 주목받고 있고 장애유형과 환경, 법체계, 복지행정에 따라 학문적 연구활동도 넓혀지고 있다. 대학에서도 장애인복지를 배우고 있는 학생들에게 이론과 실제적 교육과 자원봉사와 실습에서 이해와 경험을 높이기 위해 심도 있는 교육에 열중하고 있다. 따라서 장애인 복지에 대한 올바른 관점과 체계적인 이해를 위해 본 교재를 기획하게 됐다.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복지제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나, 장애인과 그 가족을 위한 서비스는 아직 많이 부족하다. 장애인 복지와 관련된 분야는 다양하고 무겁다. 다른 대상과는 달리 모든 연령에 걸쳐 문제와 이슈들이 잠재돼 있고, 장애유형에 따라 전 생활영역에서 서로 다양한 목소리와 욕구를 갖고 있다. 이를 위해 장애인 복지현장에서 알아야 할 부분을 발췌하고 정리키 위해 고심해 내용을 구성했다.

이 책은 모두 18장으로 구성됐다. CHAPTER 1은 장애인 복지에 대한 기본적 이해에 대해, CHAPTER 2는 장애인 복지의 이념과 변천과정 및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CHAPTER 3은 장애인 복지 체계에 대해, CHAPTER 4는 생애주기의 장애인 욕구와 복지서비스에 대해, CHAPTER 5는 장애의 분류와 유형별 이해와 특성을, CHAPTER 6은 장애인 복지의 관점과 접근 모델 1에 대해, CHAPTER 7은 장애인 복지의 관점과 접근 모델 2를 두어 실천기술에 대한 지식을, CHAPTER 8은 장애와 사회복지실천이론에 대하여 알 수 있도록 했고, CHAPTER 9는 장애와 차별에 대해, CHAPTER 10은 장애유형별 판정기준에 대한 법 개정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CHAPTER 11은 장애인과 인권에 대해, CHAPTER 12는 장애인과 자립생활에 대해, CHAPTER 13은 활동보조인 제도와 거주지원정책에 대해, CHAPTER 14는 장애인차별금지와 보편적 디자인에 대한 내용을 뒀고, CHAPTER 15는 장애의 사회 심리적 영향에 대해 CHAPTER 16은 장애인과 지역사회 중심재활에 대해, CHAPTER 17은 장애인과 사회보장에 대해, CHAPTER 18은 장애인 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한 내용으로 지식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뒀다.

저자 황희숙(Hwang, Hee Sook)은 경희대학교 행정학(사회복지전공 석사)졸업, 상명대학교 행정학(사회복지전공 박사)졸업, 신망애복지원 원장, 동두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 경기도 사회복지위원, ‘하이 서울’ 장애인 올림픽 행사조직위원장, 한국군상담복지학회장, 의정부시 장애활동지원수급판정위원장, 동두천 연천 건강보험공단 자문위원, 동두천시 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공동위원장, 한국 가족복지실천학회장, 경기북부 노인과 장애인 케어전문가협회장을 지냈다. 현재 신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신한대학교 대학원 주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의 이해' '사회복지실천론' '건강가정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조직과 인간관계' 등이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천년 역사향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