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성과학기술인 경력잇고 기업 동반성장 돕는다”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1-03-04 23:48:44

기사수정
  • WISET, 여성과학기술인 일자리 지원사업 모집


[이승준 기자]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소장 안혜연, 이하 WISET)는 2일 여성과학기술인의 지속성장가능한 생태계 조성을 위한 일자리 지원 사업모집을 시작했다.


일자리 지원 사업은 ‘여성과학기술인 R&D 경력복귀지원사업’, ‘과학기술분야 R&D 대체인력 활용 지원사업’ 두 가지이다. 정부혁신과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예산의 정부지원금으로 운영된다. 연중 4회에 걸쳐 모집하고, 올해는 3월 2일부터 참여 인력 및 기업을 모집한다.


‘여성과학기술인 R&D 경력복귀지원 사업’은 출산, 육아, 가족 돌봄, 건강, 계약만료 등으로 인해 경력이 단절된 여성과학기술인의 과학기술 R&D분야 복귀를 위해 교육 및 연구비(인건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2년부터 시작됐다. 대상은 이공계 석.박사 학위 취득자 또는 동등학력 소지자로, 신청일 기준 6개월 이상 경력단절 또는 경제활동이 없는 여성이다.


지원사업을 통해 고용을 원하는 기업과 대상자에 부합하는 여성과학기술인은 사업 신청 후 적격성 평가를 통해 후보군에 선정되고, 기관과 인력의 매칭이 이뤄진다. 매칭이 되면 기관과 WISET의 협약이 체결되고 3년동안 정부지원금이 지급된다. 지원 금액은 석사 최대 2,100만원(연), 박사 최대 2,300만원(연)이다. 고학력, 고경력 여성 연구자에게는 경력  복귀의 기회를, 기업에는 우수한 인재를 채용할 기회를 제공한다. 


경력복귀 지원사업에 참여했던 연구사 김연태씨는 "지원 사업을 통해 공백기의 부족한 스펙과 실적을 쌓음으로써 경력단절 여성의 정규직 복귀가 가능해졌다. 사회적 한계점을 극복하는 시스템“ 이라고 말했다.   


참여기업 ㈜유레의 대표는 “경력복귀지원사업은 한 마디로 동반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 지원뿐만 아니라 우수인력이 매칭되어 회사 성장에 좋은 영향을 미쳤다"면서, "사업지원 종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고용을 이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과학기술분야 R&D 대체인력 활용 지원사업’은 재직자의 출산.육아휴직 등으로 발생하는 업무공백을 최소화 하고, 과학기술분야 일.가정 양립지원 제도 활성화를 위해 2018년부터 시작됐다. 대상은 R&D분야 재직자 중 출산, 육아 등의 사유로 3개월 이상 휴직(예정)자 또는 근로 단축제도 사용(예정)자가 있는 과학기술분야 연구기관이다. 업무 공백이 생기는 자리에 대체인력을 채용하면 인건비와 교육훈련을 지원해준다. 코로나19로 인한 근로 단축제도 사용 시에도 지원하고, 남성 육아휴직자에 대해서도 지원한다. 지원금은 학.석사 최대 2,100만원(연), 박사 최대 2,300만원(연)이며 교육훈련은 대체인력의 연구역량 또는 경력개발 교육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대체인력 지원을 받은 ㈜라피끄의 대표는 “작년 직원 한명이 출산휴가를 신청하면서 해당 업무의 공백을 우려하던 차에 WISET의 과학기술인 R&D대체인력 활용 지원사업을 알게 됐다."면서, "출산휴가를 신청했던 직원은 잘 복귀했고, 대체인력으로 일했던 직원은 정규직이 돼 계속 근무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지원사업을 통해 R&D연구분야 일자리에 복귀한 여성과학기술인은 총 398명이고, 국가 지원 종료 후 취업유지율은 81.1%에 달한다. 출산.육아 휴직자 대체인력은 41명을 지원했고, 대체인력 중 정규직 채용 비율은 73.2%로 나타났다. 


R&D 경력복귀지원팀 차은지 팀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일‧가정 양립과 여성 일자리가 더욱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경력단절 여성이 겪는 어려움과 기업의 요구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통해 현장의 만족도를 높이고, 여성과학기술인의 지속성장 가능한 생태계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는 여성과학기술인육성및지원에관한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공공기관이이며, 복권기금의 지원을 통한 운영으로 사회적 가치를 증진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정책 연구.조사 △여성과학기술인력 통계 조사 △여성과학기술인단체 활동지원 △이공계 여성일자리 지원(경력복귀, 대체인력, 신진연구원) △이공계 취.창업 및 경력개발 프로그램 운영 △과학기술인협동조합지원센터 운영 △서울과학기술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운영 등이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강소일반더보기
 중소·중견더보기
 벤처기업더보기
 소상공더보기
 창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