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거미집', 개봉 전에 명성부터 쌓다...칸 이어 시드니영화제 초청
  • 민병훈 기자
  • 등록 2023-06-08 23:23:10

기사수정


[민병훈 기자] 김지운 감독 작품 '거미집'이 제76회 칸 국제영화제 비경쟁 부문에 이어, 제70회 시드니 영화제 경쟁 부문에 공식 초청됐다.


'거미집'은 1970년대, 다 찍은 영화 '거미집'의 결말만 다시 찍으면 걸작이 될 거라 믿는 김감독이 검열, 바뀐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배우와 제작자 등 미치기 일보 직전의 악조건 속에서 촬영을 밀어붙이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그리는 영화. 국민배우 송강호를 비롯해 임수정, 오정세, 전여빈, 크리스탈 등이 주연을 맡았다.


1954년부터 매년 6월에 열리고 있는 시드니 영화제는 올해 6월 7일부터 18일까지 개최되고, '거미집'은 6월 17일과 18일 총 2회 상영될 예정이다. '거미집'이 공식 초청된 경쟁 부문(Official Competition)은 시드니 영화제의 최고상인 '시드니 필름 프라이즈'(Sydney Film Prize Winners)를 놓고 경쟁하는 섹션이다.


'거미집'뿐만 아니라 제76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된 거장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몬스터'(Monster)와 제76회 칸 국제영화제 심사위원상을 수상한 아키 카우리스마키 감독의 '폴른 리브즈'(Fallen Leaves), 제73회 베를린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된 셀린 송 감독의 '패스트 라이브즈'(Past Lives) 등 13개의 쟁쟁한 화제작들이 이름을 올렸다.


과거 한국 영화로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브로커'(2022) 등이 초청됐고, 특히 지난 2019년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같은 경쟁 부문에서 수상한 바 있다. 김지운 감독은 '거미집' 공식 상영에 참석해, 상영 전 영화를 직접 소개하고 상영 후에는 관객과의 대화를 통해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시드니 영화제 집행위원장 나센 무들리(Nashen Moodley)는 '거미집'의 초청 이유에 대해 "영화에 절대적으로 매료됐고 보는 내내 웃음이 멈추지 않았다. 무엇보다 '거미집'은 창작의 고통에 대한 명민하고 눈부신 묘사가 놀라운 작품"이라고 밝혀, 한 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삶과 영화 현장을 가로지르는 코미디와 공감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거미집'은 올해 중 국내 관객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정식 개봉에 앞서 유수의 영화제에 초청돼 명성을 차곡차곡 쌓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스타인사이드더보기
 스크린과의 만남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