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건강칼럼] 나도 슬램덩크 강백호! 의욕만 앞섰다가 생긴 족저근막염
  • 유종민 박사/연세건우병원
  • 등록 2023-03-28 11:12:07

기사수정


90년대를 호령했던 농구 만화 '슬램 덩크'가 2023년을 지배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으로 공개됐던 적 없는 '북산 vs 산왕공고' 편이 '더 퍼스트 슬램덩크'로 영화화 되면서 슬램덩크는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고 있다.


만화의 인기는 농구의 열풍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당시 슬램덩크를 즐겨 보았던 80년대생 뿐만 아니라 최근 영화로 슬램덩크를 접한 10~20대까지, 만화속 주인공들의 멋진 플레이에 매료된 이들이 농구를 즐기기 시작했다.


농구는 체력과 근력을 기를 수 있는 좋은 운동이다. 하지만 부상 위험도 높다. 스포츠안전재단이 실시한 스포츠안전사고 실태조사(2019년)에 따르면 농구를 즐긴 사람 중 85.2%는 부상을 경험했다. 일반적인 생활스포츠 평균 부상률 64.3%인 점을 감안했을 때 매우 높은 수치다. 게다가 쉴 새 없이 뛰고 점프해서 공을 잡는 농구의 특성 상 전체 부상의 1/3 가량이 족부에 집중되기 때문에 발목 등 관련 부위 부상을 특히 유의해야 한다.


특별한 충돌이나 부상이 없더라도 조심해야 할 게 있다. 일반인에게는 다소 생소하지만 농구선수들에게는 익숙한 '족저근막염'이다.



족저근막염은 정확하게 무엇일까? 우리 발바닥에는 발뒤꿈치부터 발바닥 앞쪽을 거쳐 발가락 부위까지 덮는 근막, 일종의 섬유 띠가 있다. 이 근막은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한다. 또 체중이 실린 상태에서 발을 들어 올리는데 도움을 주어 걷고 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발을 과로하게 사용하면 이 근막이 틀어지고 염증이 생기는데 이를 족저근막염이라 부른다.


족저근막염은 갑작스럽게 운동량을 늘리거나 농구를 비롯해 달리기, 축구 등 주로 발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무리하게 했을 경우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딱딱한 구두나 하이힐 사용, 장시간 서있기, 체중 증가, 노화 등이 주 원인으로 뽑히기도 한다.


연세건우병원 유종민 박사(정형외과 족부전문의)는 "농구는 종목 특성상 많이 뛰고 점프 동작이 많아 발바닥에 항상 자극을 주기 때문에 족저근막염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다. 꼭 농구가 아니더라도 달리기, 축구 등 주로 발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무리하게 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 박사는 그러면서 “족저근막염은 6개월 이상 증상이 오래되면 보존치료로는 치료 성공 가능성이 낮아진다. 발바닥 통증이 잦은 편이라면 단순히 피로로 치부하지 말고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성공의 길을 찾아서더보기
 황준호의 융합건축더보기
 칼럼더보기
 심종대의 실천하는 행동 더보기
 건강칼럼더보기
 독자기고더보기
 기획연재더보기
 인터뷰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