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2회 전문대학 유학생 조선산업 취업 설명회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3-01-25 22:02:39

기사수정

제2회 전문대학 유학생 조선산업 취업 설명회./전문대교협 제공[박광준 기자]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교협)와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조선협회)는 31일 오후 3시 온라인을 통해 '제2회 전문대학 외국인유학생 조선산업 취업 설명회'를 공동으로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전문대학 이공계열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면서 한국 전문대학 졸업 후 조선산업 전문인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조선해양 산업 소개, 유학생 특례 직종(선박도장공, 조선용접공, 선박전기원 등)업무를 한국어로 소개한다. 또한 전문대학 졸업 후 현재 조선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선배의 취업 성공기를 직접 들어볼 수 있다.


특히 이날 설명회에서 법무부는 국내 취업을 희망하는 외국인 유학생에게 E-7 취업비자 취득이 수월한 유학생 특례 제도를 설명할 계획이다. 법무부는 지난해 4월 특정활동(E7) 체류자격의 직종에 국내 유학생 체류자격 변경 특례를 확대하며 조선해양플랜트협회를 외국인력 기량검증기관으로 선정한 바 있다.


작년 4월 열린 제1회 전문대학 유학생 조선산업 취업설명회 직후 전문대학 유학생 담당자와 조선업계 외국인력 채용담당자가 참석한 간담회에서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한국 문화와 한국어에 익숙한 유학생 출신 근로자가 해외 직도입 근로자보다 근무 태도가 좋고 안정적인 고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고용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전문대교협은 지난해 기준 한국어 연수생을 제외한 전국 전문대학의 학위과정 유학생 수가 9905명이다. 그중 유학생 특례 대상에 해당하는 공학계열 유학생 수는 3180명이라고 밝혔다.


전문대교협은 전문대학 학위과정 유학생 과거 5년간 평균 증가율이 35%임을 감안할 때 오는 2026년에는 약 3만2000명 수준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조선협회는 2027년까지 조선해양산업에 추가로 필요한 전문인력 규모가 약 4만3000명 이상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하는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국제협력실 조훈 실장은 "외국인 유학생의 유치도 중요하지만 국내 취업 및 정주를 희망하는 유학생에 대한 출구 전략을 마련하는 것도 고등직업교육기관 전문대학의 중요한 역할"이라면서, "전문대학 외국인 유학생의 조선산업 취업 연계는 복잡한 입국 절차 등 외국인력의 해외 직도입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며 향후 전문대학이 국내 인력부족 산업에 외국인력 양성 체계를 마련하고 전문대학의 유학생 유치가 지역과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설명회는 온라인 참가신청서를 통해 접수 중이며 오는 29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