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거저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없다
  • 심종대 발행인
  • 등록 2022-12-25 17:19:54

기사수정

보상의 원리가 인생의 기본 원리라고 강조한 에머슨의 생각에 동의한다. 이 부의 기본 원리를 ‘발산’과 ‘흡수’라고 표현한다. 


그러니까 자신의 생각과 감정, 상상을 외부 세계로 발산하면 그 결과를 고스란히 실제 삶과 일 속에서 끌어들이게 된다는 뜻이다. 원인이 있기에 결과가 있고, 주는 것이 있기 때문에 받을 수 있다. 즉 아무 노력도 하지 않고 거저 얻을 수는 없다.


고도화된 문명 세계에 아직도 가난이 존재하는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이 인생의 기본 법칙을모르고 있기 때문이다. 흡수하기 위해서는 발산해야 함을, 발산하면 흡수하게 되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받기 전에 먼저 주어야 하고, 수확하기 전에 먼저 씨를 뿌려야 하는 것으로, 내어주지도 않고 씨를 뿌리지도 않으면 결코 부를 향한 통로에 들어설 수 없다.


최근에 빈민 구역 사람들과 접촉하면서 나는 다시 한 번 이 법칙의 효력을 절감할 수 있었다. 그곳의 사람들은 대부분 ‘동정’ 받을 생각에만 골몰해 있었다. 먼저 내어주고 씨를 뿌리는 일, 즉 부의 기본 법칙에는 아무런 관심이 없었다. 오로지 거저 얻으려고만 하기 때문에 계속 가난하게 살 수 밖에 없다.


아무도 이 대목에서 이런 생각이 들지도 모르겠다.


“가난에 쪼들리는 사람이 남한테 줄 게 어디 있어?”


그러나 보이는 것이든 보이지 않는 것이든, 줄 것은 언제든지 있다. 남에게 줄 수 있는 것은 꼭 돈과 물질만이 아니다. 사소한 칭찬 한 마디, 친절한 행동 하나에도 발산과 흡수의 법칙은 적용된다.


그래서 이 귀중한 인생의 비밀을 전 세계인에게 알려주고 싶다. 


“세상에 거저 얻을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다. 진정으로 받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무형의 것이든 유형의 것이든 먼저 넉넉히 내어줘라. 그러면 가장 좋은 것으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성공의 길을 찾아서더보기
 황준호의 융합건축더보기
 칼럼더보기
 심종대의 실천하는 행동 더보기
 건강칼럼더보기
 독자기고더보기
 기획연재더보기
 인터뷰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