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원희룡, 유조차 업무개시명령 가능성 시사...철도노조는 타협 가능성 열어둬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2-12-01 23:31:16

기사수정


[이승준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유조차 운송기사에 대한 업무개시명령 가능성을 시사했다.


원 장관은 1일 서울 구로 차량사업소를 찾아 전국철도노조 파업에 대비한 비상수송대책을 점검한 뒤 "미리 단정할 없지만 과거 경험이나 현재 산업 특성을 봤을 때 다음 시급한 건 아마 정유 부문이 시급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현재로선 (국무회의를) 언제 한다고 예정되어 있진 않다"면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실시간으로 상황을 모니터링 하고 있기 때문에 더는 늦출 수 없다고 판단될 땐 언제든지 소집될 수 있도록 돼 있다"고 말했다.


국무회의가 매주 화요일 정례적으로 열리지만, 언제라도 임시 국무회의에서 추가 업무개시명령을 의결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2일 파업이 예고된 철도노조에 대해선 교섭 타결 가능성을 열어뒀다.


원 장관은 코레일 측에 "합당하고 합리적인 부분에 대해선 사측에서도 잘 수용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철도노조 측을 향해 "화물연대 운송 거부를 비롯해 국가 경제도 어렵고 국민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데 이럴 때 코레일 노조가 민주노총의 전위대 역할이 아니라 주인이자 이용자인 국민의 편에 서서 제자리로 언제든지 돌아와야 한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특히 임금 관련 노조 측 요구사항에 대해선 "그런 부분은 노사 간에 충분히 제기할 수 있고, 수용할 수도 있는 부분도 있다고 보여진다"고 덧붙였다.


다만, 원 장관은 인력 감축과 철도 민영화는 노조 측의 프레임이라며 선을 그었다.


원 장관은 "우리 정부 철도 정책엔 민영화의 ㅁ(미음)자도 없다"면서, "있지도 않은 것을 프레임 만들어서 현재 안전 부분에 대한 실패를 회피하려는 그런 (노조 측의) 가짜 프레임이라고 저희는 보고 있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경제일반더보기
 기업·산업더보기
 금융더보기
 부동산더보기
 뷰티더보기
 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