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간]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과정의 이해’ 출간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2-09-14 10:27:00

기사수정

[이승준 기자] 학교 교육의 질적 수준은 교육과정을 어떻게 개발해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영했느냐에 달려있다 해도 지나친 표현은 아닐 것이다. 학교 교육은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 평가의 과정을 수반한다. 즉, 교육은 교육과정의 개발에서 시작되고, 개발된 교육과정을 얼마나 잘 운영했느냐, 그리고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그 성과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와 함께 평가자료를 교육과정의 개선과 발전에 어떻게 활용했느냐에 따라 교육의 전반적인 수준은 달라질 수 있다.


교육과정은 교육목표의 설정에서부터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 교수.학습과정, 평가 등의 전 과정에 대한 계획 및 개발, 운영, 평가의 총체적 활동이다. 교육과정은 교육 분야에 있어 가장 실천적인 영역이고,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은 교사의 전문성과 교직 역량을 판단할 수 있는 핵심적인 준거이기도 하다.


이 책은 교육과정의 학문적 영역을 깊이 있게 다루기보다 예비교사로서 교육과정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기초 이론과 실제를 알아보고자 했다. 


먼저 1장은 교육과정의 기초로서 교육과정의 개념과 교육과정에 반영돼야 할 기초 자원에 대해, 2장은 교육과정의 유형을 교육과정의 개념적 특징과 교육과정 결정의 주체가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그리고 교육과정 조직에 있어 무엇을 더 강조하느냐에 따라 분류하여 각 유형들이 갖는 의미와 특징 등을 살펴보았다. 


3장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을 광복 이후부터 2015개정 교육과정까지 시기별로 각 교육과정의 특징과 성격을, 4장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에서는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와 수준, 그리고 교육과정 개발모형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5장은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단계로서 교육목표의 설정과 관련해 교육목표의 개념과 목표설정의 절차, 목표의 진술방법 등에 대해, 6장은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으로서 교육내용의 의미와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의 원리와 방법 등을 다뤘다. 


그리고 7장 수업의 전개에서는 수업의 개념과 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이론에 대해, 8장은 교육과정 개발의 절차로서 국가와 지역, 학교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의미와 절차를, 그리고 9장은 교육과정 평가로서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목적, 교육과정 평가모형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을 이끌어가는 가장 핵심적이고 실제적인 영역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교사의 교수활동과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보다 가치 있고 유의미하게 구체화시키는 과정이기도 하다. 따라서 교사나 예비교사들은 끊임없는 연구와 훈련을 통해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 등에 대한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천년 역사향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