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기중앙회, 한전과 43억 규모 뿌리기업 `체감형 상생사업`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2-05-20 14:45:17

기사수정
  • 중기중앙회, 6대 업종 `뿌리산업위원회` 개최...에너지 저소비.고효율 구조전환 지원 기대


[이승준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2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뿌리산업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뿌리산업위원회는 연매출 162조원, 51만명이 근무하는 뿌리산업의 애로발굴과 정책대응을 위해 △금형 △소성가공(단조) △열처리 △주조 △용접 △표면처리 등 6대 뿌리업종 협동조합을 중심으로 구성된 위원회다.


이날 위원회에는 위원장인 신용문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을 비롯해 강동한 한국단조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은종목 한국용접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등 뿌리협동조합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위원회에서는 뿌리기업의 에너지 비용 부담완화를 위해 중앙회와 한국전력이 추진 중인 `체감형 상생사업`이 첫 선을 보였다. 양 기관은 올해 초부터 다양한 상생사업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고, 총 43억원 규모 3대 분야 6개 상생사업을 시범사업으로 마련했다.


6개 상생사업을 살펴보면 우선 효율향상을 위해 △ESCO사업확대 △노후공동시설 교체지원을 추진하고,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제품혁신 등 컨설팅지원을 통ㄹ해 공정개선에 나선다. 또 경영지원을 위해 △핵심인력 장기재직 유도 △임직원 복지향상 등의 사업도 추진한다.


중소기업계는 해당 사업이 `덜 쓰고 덜 내는` 에너지 저소비.고효율 구조전환을 지원하고, 나아가 탄소중립 목표달성을 위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선도사례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상생사업은 즉각적으로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수혜대상에 협동조합을 최초로 포함하고, 조기시행 가능한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을 구성했다. 양 기관은 올해 시범성과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신용문 뿌리산업위원장은 “에너지효율 향상은 뿌리업계의 가장 큰 현안”이라면서, “한전의 노하우를 활용한 이번 시범사업이 뿌리업계와 한전이 상생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양찬회 중소기업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도 “뿌리기술은 볼트부터 항공기까지 활용되는 가장 오래된 미래기술”이라면서, “급등하는 에너지비용 부담을 완화시키고, 뿌리업계의 산업경쟁력을 유지시키기 위해 상생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시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강소일반더보기
 중소·중견더보기
 벤처기업더보기
 소상공더보기
 창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