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건강칼럼] 초보골퍼가 은근히 많이 겪는다는 질병 '방아쇠 수지 증후군'
  • 이상윤 원장/연세건우병원
  • 등록 2022-02-15 20:40:21

기사수정


골프는 어느덧 '대중 스포츠'로 자리를 잡았다. 과거에는 부유층이 즐기는 고급 스포츠로 인식되었던 골프가 최근에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퍼지고 있다. 특히 TV에도 골프를 주제로 한 예능프로그램도 다수 방송되면서 골프의 인기는 점점 더 올라가고 있다.


사람들이 골프를 선호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여러 사람이 같이 모여서 즐기는 스포츠가 사실상 금지되었는데, 골프는 야외에서 진행되고 신체 접촉이 덜하다는 인식이 있다.


부상이 적다는 이유도 한 몫 한다. 축구나 농구 같은 운동처럼 격렬하지도 않고 마라톤이나 수영처럼 엄청난 지구력을 요하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골프에는 숨겨진 위험요소가 있다. 바로 '클럽'이다.


초보 골퍼들이 보통 골프를 치고난 뒤 손가락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골프 클럽은 묵직한 무게를 지니고 있어 손에 힘을 주어 클럽을 쥐는 동작만으로도 손가락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는데 초보 골퍼들은 그립을 잡는 강도를 조절하는 데 익숙하지 않은 데다가, 힘을 주기 위해 골프채를 꽉 잡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골프를 치고 난 뒤 생기는 손가락통증은 대부분 휴식을 취하면 사라지게 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손가락 통증이 지속된다면 ‘방아쇠 수지 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손가락을 굽히는 굴곡건이, 활차라고 하는 조직에 마찰되면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손가락을 구부리고 폈을 때 총의 방아쇠를 당기는 것처럼 딸깍거리는 느낌과 소리가 난다고 해서 방아쇠수지증후군이라고 불린다.


연세건우병원 이상윤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손가락을 많이 사용한 날에 통증이 심해지며 특히 야간통증이 심하다”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호전되기도 하지만 방치할 경우 손가락 관절강직과 관절염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상윤 원장은 그러면서 “초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초기에는 간단한 약물치료나, 물리치료를 통해 회복이 가능하다. 소염진통제를 이용한 약물치료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증상이 더 진행된 경우에는 주사치료와 체외충격파 치료 등과 같은 보존적 치료로 증상 호전을 기대 할 수 있다”면서 “만약 방치를 하게 돼 치료 시기를 놓쳐 만성으로 진행되는 경우 보존적 치료 효과를 보지 못하게 되며 이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원장은 “만약 골프를 치고난 뒤 손가락이 아프다면 골프를 치는 시간을 1시간 이내로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또 골프 연습이 끝난 후에는 손가락 스트레칭과 함께 따뜻한 물에 손을 담그고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그는 “초보자들의 경우 그립 잡는 방법이 어려워 그립을 잡은 채로 공을 계속 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장시간 동안 손가락을 같은 동작으로 힘을 주게 되면 증상이 더 쉽게 나타나기 때문에 중간중간 스트레칭과 함께 그립을 풀고 다시 잡는 것을 반복하면서 치는 것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성공의 길을 찾아서더보기
 황준호의 융합건축더보기
 칼럼더보기
 심종대의 실천하는 행동 더보기
 건강칼럼더보기
 독자기고더보기
 기획연재더보기
 인터뷰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