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 총리 "확진자 1만 3천명 넘어...오미크론 확산 본격화"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2-01-26 12:15:28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26일 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해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된 이후 불과 며칠 만에 하루 확진자 숫자가 1만 3천 명을 넘었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 겸 안전상황점검회의에서 "국민 여러분의 협조에도 오미크론의 확산세가 본격화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김 총리는 "안일한 대처는 금물이지만 과도한 불안감에 휩싸일 필요도 없다"면서, "정부는 고령층 3차 접종률을 높이고 병상을 확충하는 한편, 먹는 치료제를 도입하는 등 오미크론에 미리 대비해 왔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이제부터는 방역의 최우선 목표는 위중증과 사망을 줄이는 데 두겠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부터 동네 병원·의원 중심의 검사치료 체계 전환이 시작된다. 29일부터 이런 체계 전환을 전국으로 확대할 것"이라면서, "전국 256개 선별진료소에서 신속항원검사가 가능하도록 조치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2월 3일부터는 전국의 호흡기 전담클리닉 431개소와 지정된 동네 병·의원으로 확대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가까운 병.의원에서 코로나 진찰·검사·치료가 함께 이뤄지면 우리는 오미크론에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보건소도 확진자 선별.관리 업무 부담을 한층 덜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설에는 가능하면 고향방문을 자제해달라. 특히 본인과 부모님 중 어느 한쪽이라도 3차 접종을 마치지 못한 경우에는 만남을 미뤄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했다.


한편 김 총리는 내일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 "노동자의 안전을 비용으로 보던 시대를 끝내고 사람의 생명이 무엇보다 우선인 사회로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면서, "중대재해처벌법이 그 첫 단추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관계부처는 법 시행 후에도 현장안착을 위해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점검하고 중소기업 등 소규모 사업장에 대한 지원 노력을 강화해달라"고 당부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