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주열 "기준금리 여전히 완화적...내년 1분기 인상 배제 못해"
  • 우성훈 기자
  • 등록 2021-11-26 04:11:54

기사수정

사진=한은 제공[우성훈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5일 연 1.00%로 인상된 기준금리가 여전히 완화적이라며 내년 1분기 추가 인상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경기가 회복하고 금융 불균형이 심화하는 상황이 유지된다면 기준금리를 연속으로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하는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회의는 내년 1분기 중 1월 14일과 2월 24일 예정돼 있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오전 열린 통화정책방향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0.75%에서 1.00%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기준금리는 지난해 3월 16일 연 0.75%로 내려 0%대 금리에 들어선 지 20개월 만에 1%대로 높아졌다.


이 총재는 이날 금통위 회의 직후 연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인상으로 기준금리가 1.00%가 됐지만, 여전히 완화적인 수준"이라면서, "내년의 성장, 물가 전망을 고려할 때 지금의 기준금리 수준은 실물경제를 제약하지 않는 뒷받침하는 수준이라 보고 있다"고 말했다.


기준금리 인상이 경기 회복의 발목을 잡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내놨다.


이 총재는 "현재 금융경제 여건을 고려하면 이번 인상으로 경기 회복이 크게 제약받지 않을 것으로 본다"면서, "기준금리를 왜 올리는지를 봐야 하는데, 기준금리를 올리는 이유는 긴축이 아니라 정상화"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른 주요 중앙은행도 앞으로 금리를 올릴 것으로 본다"면서, "미국 연준(연방준비제도·Fed)도 내년 하반기 인상을 말하는데 다 같이 정상화를 언급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또 내년 1분기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에 대해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금리를 정상화하는 과정에서 성장세가 견조하고 물가와 금융 불균형이 여전히 높은 상황임을 고려한다면 원론적으로 생각해봐도 배제할 필요가 없다"면서, "대신 시기는 단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내년 3월 9일 대통령 선거일을 앞두고 기준금리를 인상하는 것은 부담스럽지 않겠느냐는 관측에 대해선 "금통위원들은 기본적으로 금융.경제 상황을 보고 판단한다"면서, "정치 일정이나 총재의 임기(내년 3월 말)와 결부하는 말이 있지만 (기준금리 인상 시기를) 정치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일각에서 경기 회복을 위해 기준금리 인상 시기를 좀 더 늦춰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은 데 대해선 "속도조절론은 알고 있지만, 금통위는 물가 상황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 총재는 통화정책 정상화가 최근 가계부채 증가 등 금융 불균형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가계대출의 큰 폭 증가, 주택가격 상승, 경제 주체들의 위험 선호, 특히 과다한 차입을 통한 자산 투자 등 금융 불균형 현상은 오랫동안 누적돼 왔고 감독 당국은 거시건전성 정책을 강화해왔다"면서, "그에 따른 영향이 일부 나타나고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통화정책이 경제 상황 개선에 맞춰 정상화하면 과도한 차입에 의한 수익 추구가 줄어드는 등 금융 불균형 완화 효과가 뚜렷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경제일반더보기
 기업·산업더보기
 금융더보기
 부동산더보기
 뷰티더보기
 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