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회생법원, 이스타항공 회생계획안 인가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1-11-12 19:34:23

기사수정


[박광준 기자] 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이스타항공의 회생계획안이 법원에서 인가됐다.


이스타항공이 법정관리에 돌입한 지 9개월만에 회생계획안이 인가됨에 따라 운항 재개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서울회생법원 회생1부(서경환 법원장, 전대규 김창권 부장판사)는 12일 관계인 집회를 열어 회생계획안 인가를 결정했다.


이날 관계인 집회에서 회생채권자의 82.04%가 회생계획안에 찬성해 가결 요건(3분의 2 이상)을 충족했다.


회생계획안을 법원에서 인가받기 위해서는 채권자 3분의 2 이상 동의가 필요하다.


재판부는 "이 사건 회생계획안 수정안은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243조 1항이 규정한 회생계획 인가의 요건을 구비했다고 인정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를 포기하면서 청산 위기를 맞은 이스타항공은 올해 2월 기업회생절차에 돌입했다.


코로나 여파로 항공업계 불황이 이어지면서 인수자를 찾지 못한 이스타항공은 지난 5월 골프장 관리·부동산임대업체인 ㈜성정과 조건부 투자 계약을 체결하면서 '기사회생' 했다.


쌍방울그룹(광림 컨소시엄)이 이스타항공 인수 본입찰에 참여했지만, 성정이 우선 인수권을 행사하면서 최종 인수자로 선정됐다.


이스타항공은 성정과 6월 24일 M&A(인수·합병) 투자계약을 체결했고, 9월 회생계획안을 법원에 제출했다.


회생계획안을 제출했지만, 항공기 리스사와의 채권 규모를 두고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으면서 인수 무산 위기는 계속됐다.


그러나 리스사들이 결국 이스타항공 입장을 수용하면서 협상이 진전됐고, 대부분의 리스사들이 채권액을 이스타항공과 합의했다.


이에 성정은 이달 5일 인수대금 잔금인 630억 원을 예정대로 지급했다.


이스타항공은 주요 채권자인 리스사와 채권 규모에 합의하면서 관계인 집회에서 회생안에 대한 채권자들의 동의를 받을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스타항공은 상환해야 할 총 회생채권을 기존 4천200억원에서 3천300억 원가량으로 줄이면서 회생채권 변제 비율도 기존 3.68%에서 4.5%대로 올렸다.


이스타항공은 인수대금 700억 원 중 공익채권 변제 등을 한 뒤 남는 158억 원을 회생채권 변제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스타항공은 국토교통부에 국제 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AOC)을 받아 빠르면 내년 초 운항을 재개할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