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도 바로알기 38] 실측조선전도(實測朝鮮全圖) 외
  • 박광준 기자
  • 등록 2021-10-16 18:33:03

기사수정

# 실측조선전도(實測朝鮮全圖)


일본/종맹관(宗孟寬)/1894년/36cm*50cm/국회도서관 소장


일본에서 제작된 지도 중에 비교적 한국을 정확히 표현한 지도이다. 일본과 한국, 한국과 중국을 연결하는 선로의 표시가 상세하다. 울릉도를 울릉도라고 표기하고 죽도라고 병기했고그 옆에 있는 죽도는 우산도(于山島)라고 적었고, 독도는 송도(松島)라고 표기해 명칭의 혼선을 가져오지만 두 섬이 한국의 영토임은 분명히 하고 있다. 


# 조선국세도[朝鮮國細圖]


일본/후쿠지로 고마타로우/1882/54cm*68.1cm/개인소장


우리나라 윤곽을 부정확하게 표현했다. 특히 북방 국경선 부근의 표시가 부정확하다. 산맥은 우모식으로 그렸고 하천은 표시했지만 도로 표시는 없다. 울릉도 울도, 독도를 우산도로 표시했는데, 우산도를 울릉도보다 크게 그렸다. 


# 신찬 조선여지전도[新撰 朝鮮與地全圖]


일본/와카바야시 도쿠시부로/1882년/46.5cm*68.0cm/국립중앙도서관 소장


1장의 채색필사본 지도으로 일본인이 제작한 조선전도이다. 울릉도를 그린 후 죽도로 표기하고 울릉도라고도 부른다고 적었다. 우산도는 울릉도의 서쪽에 있고 독도는 송도로 표기했다. 


# 강원도[해동총도 海東總圖]


한국/작자미상/18세기 중반/32.5cmx42.2cm/국립중앙도서관 소장 1책 9장으로 구성된 동람도류의 채색 필사본 지도이다. 산은 진산 중심으로 그렸고 하천과 도로망은 비교적 자세하다. 해안선의 굴곡이 불규칙하게 묘사됐고 삼척포를 섬처럼 묘사했다.


# 팔도총도八道總圖[역대지도歷代地圖]


한국/작자미상/17세기/22..1cmx33.2cm/서울대학교 규장각 소장

우공구주지도(禹貢九州地圖)로부터 명나라 지도까지 중국의 역대지도를 수록했고, 우리나라는 팔도총도와 팔도의 지도를 도별로 수록한 채색 필사본으로 20장을 수록한 지도책이다. '동국여지승람'에 수록된 '팔도총도'를 그대로 필사한 지도로 울릉도를 표기하고 그 서쪽에 우산도를 표기했다. 이와 같이 울등도의 서쪽에 표기되는 이유는 조류의 흐름과 관련이 있다는 설이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한국의 전통사찰더보기
 박정기의 공연산책더보기
 조선왕릉 이어보기더보기
 한국의 서원더보기
 전시더보기
 한국의 향교더보기
 궁궐이야기더보기
 문화재단소식더보기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