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건국대병원 정하민 전공의-김진국교수, “심한코피 환자, 코윗부분인 S-point 출혈많고 기저질환과도 상관없어”
  • 이승준 기자
  • 등록 2021-01-07 03:20:00

기사수정


[이승준 기자] 건국대병원이비인후-두경부외과정하민 전공의와 김진국 교수(교신저자)가코피가 심한 환자의 경우, 코의 윗부분(상방)인 S-point에서발생한 출혈이 유의미하게 많다고 논문을 통해 밝혔다. 또 이는 많은 사람에게 흔하게 발생하며, 기저질환과는 관련이 없다는 점도 밝혔다.


연구팀은 2008년 1월부터 2019년 8월까지건국대병원과 중앙대병원 이비인후과에 코피로 입원한 268명의환자 중 전방 비출혈이 아닌 139명의환자를 대상으로 치료 후(후향적) 의무 기록을 분석했다.


그 결과, 출혈점이 코의 상부 비중격에 위치한 S-point인경우가 28.8%로나타났다. 또 체질량지수(BMI)가낮은 환자에게서 많이 나타났다. 이 환자들의 경우 경도의 빈혈을 동반한 경우가 많았다.


반대로 S-point가아닌 후방 출혈은 체질량지수(BMI)가높은 환자에게서 흔하고 빈혈이 동반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 부비동염 등 기저질환에 따른 출혈점의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건국대병원이비인후-두경부외과김진국 교수는 “심한코피는 대부분 후방 출혈인 경우가 많고 고혈압 등 기저질환이 있으며 비만이 심한 사람에게 흔하다고 알려져 있었다”며 “이번연구를 통해 심한 코피환자에서 상방 출혈인 S-point 발생률이 의미있게 높고, 많은 사람에게 흔히 발생하며 기저질환과는 관련이 없다는점을 밝혀냈다”고 의의를 밝혔다.


이어 김진국 교수는 “S-point는비내시경 검사시 접근이 어려워 지나치기 쉬운 부분”이라면서, “이번연구를 통해 심한 코피 환자 진찰 시 S-point 출혈을 고려하면 보다 정확한 출혈점을 찾는 데 도움이 될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논문은 국제 저널인 ‘Brazilian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에 지난해 7월 게재됐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반려동물관리사 교육과정 모집
 Campus 라이프더보기
 건강·병원더보기
 법률/판결더보기
 교육더보기
 보건더보기
 환경더보기
 지역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